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FAQ

뷰어 프로그램
정보통신기술 분야는 모든 국민들의 일상에서 접하는 서비스입니다. 하루에도 몇 번이나 사용하는 이동통신, 인터넷, 케이블방송과 위성방송 등 정보통신방송분야는 국민들의 생활을 보다 풍요롭고 윤택하게 만들어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그럼 정보통신기술(Information, Communication & Technology, ICT) 분야에서 미래부가 하는 일을 알아볼까요.

♣ 방송산업 진흥과 디지털 융합 ♣

이제 디지털 고화질방송(HDTV)을 넘어 초고화질방송(UHD TV)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그러나 초고화질방송과 같은 새로운 서비스는 많은 준비가 필요합니다. 새로운 콘텐츠, 새로운 촬영장비와 전송기술, 그리고 기술기준 등 만만치 않은 준비를 해야만 국민 누구나 편리하게 서비스를 누릴 수 있습니다. 미래부는 이런 UHD TV 등 차세대방송 서비스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는 기관이죠.

디이제 모든 사물에 내장된 작은 칩을 통해 세상의 모든 것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끊임없이 정보를 주고받는 유비쿼터스 시대가 옵니다. 미래부에서는 이런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를 지나 곧 도래할 유비쿼터스 사회에 발빠르게 대응하여 미래의 신산업을 육성, 지원하기 위해 융합신기술과 신산업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관련 산업을 지원하고 있답니다.

♣ 국민 곁에 있는 통신서비스 그리고 통신정책 ♣

통신은 국민생활에 필수불가결한 서비스입니다. 미래부는 국민 누구나 통신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중입니다. 산간․도서벽지까지 통신서비스가 제공되도록 하는 보편적 서비스정책, 가계통신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정책, 통신사업자가 시장에서 건전하게 경쟁하고 서비스 품질을 높이도록 유도하는 정책, 자신의 전화번호를 유지하면서 통신사를 바꿀 수 있는 번호이동정책 등 국민의 통신생활 편리를 위한 제도마련과 정책수립을 위해 미래부 직원들은 지금도 지혜를 모으고 있습니다.

♣ 공기처럼 꼭 필요한 자원, 전파 관리 ♣

전파는 사용할 수 있는 대역이 한정된 유한한 자원인데, 무선통신기술이 발전하고 다양한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세계적으로 전파자원이 부족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전파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전파가 다니는 길인 주파수를 발굴하고 확보하는 일을 미래부에서 하고 있습니다. 전파사용이나 이동통신 무선국의 인허가, 신기술에 대한 기술 심사, 우주전파나 허가되지 않은 주파수 사용 등에 대한 감시 업무 등을 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할당되었으나 새롭게 주목받는 분야에서 필요한 주파수일 경우, 이 주파수를 회수하여 사용될 분야와 주파수 성격을 고려해 재분배하는 업무도 수행합니다. 물론 이럴 경우 손실보상이나 사후관리 등의 조치도 함께 취해집니다.

♣ 바르고 건전한 인터넷 세상, 인터넷 문화 진흥 ♣

개인PC의 좀비화나 디도스 공격 같은 인터넷 침해, 온갖 종류의 해킹, 스마트폰 해킹, 스미싱(Smishing) 등 유무선을 망라한 인터넷 상에서의 침해에 대해 감시•방어, 그리고 예방하는 일을 미래부가 하고 있습니다.

모든 국민들이 차별없이 정보에 접근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건전한 정보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정책도 펴고 있습니다. 저소득층, 장애우, 격오지역 주민들 등 상대적 소외계층의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인프라를 확충하고 이를 위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일도 미래부에서 합니다.

♣ 즐겁고 편리한 생활을 위한 ICT 비타민 만들기 ♣

그런가하면 일상의 소소한 즐거움과 편리를 주는 일도 하고 있습니다. 경복궁과 덕수궁에서 스마트폰을 켜 보셨나요? 마치 옆에 해설사가 1:1로 붙어서 안내하는 듯한 모바일 고궁 해설사 서비스를 문화재청이 시행 중입니다.

심야택시, 무서우시죠? 안심하세요. 택시를 타면 내 애인, 남편, 부모님께 내가 탄 택시에 대한 모든 정보를 문자로 보내주는 NFC 택시안심서비스를 서울시와 경기도 여러지역에서 시행하고 있답니다.

위 두 서비스를 실행하기 전에, 안내문을 잘 보시면 어딘가에 ‘미래창조과학부’를 보실 수 있습니다. 네~! 미래부가 타 부처와 협업하여 만들어 낸 서비스이지요. 이름하여 창조 비타민 프로젝트라고 합니다.

창조 비타민 프로젝트는 다양한 산업분야에 ICT를 접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국민 편익을 증진하기 위한 계획입니다. 마치 비타민처럼 각 부처의 사업이나 서비스에 깨알같은 영양분이 되고자 하는 의미인 것이지요.
  •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 담당자 : 김성동
  • T : 02-2110-2047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