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FAQ

뷰어 프로그램
< 과학기술 진흥 >

미래부는 국가 과학기술정책을 담당하는 주무부처로서 기초연구와 세계 수준의 독창적인 원천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연구에서 나온 결과물을 활용하여 창업을 하거나 기술을 기업에 이전하는 것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약개발, 뇌연구, 극지연구, IT(정보통신기술)•BT(생명공학기술)•NT(나노기술)와 이들을 융합한 기술개발 등 여러 방면의 과학기술 연구개발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연구환경 구축 및 안전, 그리고 과학기술 인재 양성>

‘대덕연구단지’라고 들어보셨나요? 정부가 출연한 국가연구기관은 물론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연구소들이 밀집되어 있는 우리나라 최대의 연구단지입니다. 이 대덕연구단지와 대덕테크노밸리, 대전산업단지 등을 함께 묶어 대덕연구개발특구라고 하는데요, 미래부는 대덕특구가 더 발전할 수 있도록 특구의 육성과 개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보다 나은 연구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정부의 투자라고 할 수 있죠.

과학기술에서 훌륭한 인재만큼 중요한 것이 있을까요? 뛰어난 연구 인력을 양성하는 것은 과학기술 정책에서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분야죠. 그래서 정부는 대덕특구 내에 있는 KAIST, 울산에 있는 울산과학기술대학교(UNIST) 등 과기특성화대학을 설립하여 고급 과학기술 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여성 과학기술인들이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고, 과학기술 분야 인재들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장학사업도 벌이고 있습니다.

<국립과학관 운영 및 설립>

과학기술은 어렵다는 선입견이 있죠. 그러나 우리 어린이들이 어릴 때부터 과학기술을 체험하고 피부로 느낄 수 있다면 어떨까요? 정부는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과학기술을 체험하고 과학자의 꿈을 키워갈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과학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주기술과 원자력 연구 발전>

우리나라 우주기술 분야 및 원자력 연구와 방사선 기술개발도 미래부에서 맡고 있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인공위성 개발, 한국형 발사체와 달탐사선 개발 등 우주강국으로 나아가기 위한 정책들이 착실히 추진되고 있습니다.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