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정책돋보기

HOME 뉴스·알림 뉴스 정책돋보기
뷰어 프로그램

[과학기술·R&D]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 암치료 면역 보조제

작성일 : 2017. 6. 19.

식물에서 추출한 천연 암치료 면역 보조제 사진출처  http://blog.daum.net/lalamooing/19


병만큼 약도 괴롭습니다. 암세포가 너무 독해서 치료제도 독한가봐요


대부분의 암 치료 면역 보조제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를 원재료로 하기 때문에 생체 안정성에 대한 문제는 연구원들의 끊임없는 딜레마였습니다.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암을 억제할 수 있도록 돕는 면역 보조제가 없을까? 천연물을 통한 면역 보조제 개발에는 무수한 시행착오가 필요합니다. 현재는 면역 조절 효과에 대한 연구가 미비할 뿐더러 추출물이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전임상 실험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지황 추출 다당류(Rehmannia glutinosa polysaccharide; RGP) 지황 이뇨작용, 해열, 빈혈 등에 효과가 있어 뿌리를 약제로 사용하는 식물  국내 연구팀은 지황의 뿌리에서 추출 다당류가 수지상 세포의 면역 능력을 활성화시키고, 암 세포를 찾아 죽이는 것을 확인하여 효과적인 암 치료에 한발짝 더 다가갔습니다.


RGP의 특정 암세포에 대한 면역 활성화 능력은 대장암과 피부암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염증과 같은 부작용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천연물에서 면역보조제를 발견한 한중 공동 연구팀 이창환교수ㅣ진준오 교수ㅣ곽민석 교수 한중 공동연구팀이 개발한 RGP를 이용한 암치료법 기술은 나아가 백신 개발, 항전이, 감염질환 등 다양한 질병치료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해당보도자료

  •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 담당자 : 김성동
  • T : 02-2110-2047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