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희망의 새 시대

미소풀이

HOME 뉴스·알림 뉴스 미소풀이
뷰어 프로그램

[SW와 콘텐츠] SW교육으로 미래를 코딩하다! SW교육 체험주간

작성일 : 2016. 10. 25.

 

SW교육으로 미래를 코딩하다!

SW교육 체험주간


미/소/풀/이 미래창조과학부 ICT 소프트웨어 교육으로 미래를 코딩하다! 2016 SW EDUCATION WEEK


안녕하세요, 미래창조과학부의 소식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주는 <미소풀이>입니다. 요즘 교육계에는 ‘코딩’ 열풍이 불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스마트폰 터치 한 번으로 영화 예매나 은행 업무와 같은 일을 편하게 할 수 있는 21세기에 소프트웨어의 기초인 코딩 열풍이라니! 언뜻 보면 아이러니한 현상인 듯합니다. 하지만 이유 없는 열풍은 없는 법! 교육계에 코딩 열풍이 불어 닥친 것은 그만큼 소프트웨어 산업의 중요성이 넓은 분야에서 인정받아가고 있기 때문 아닐까요?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코딩을 배우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소프트웨어는 우리의 상상 이상으로 많은 분야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미국 노동통계국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에는 소프트웨어 관련 일자리가 약 70만개이지만 가까운 미래인 2020년에는 약 140만 개에 이른다고 해요. 때문에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가치도 점점 높아지고 있죠. 코딩 열풍이 미래 일자리를 창출해내고, 훌륭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육성하기 위한 토대를 다지는 것이라고 이해한다면 그 열풍의 이유가 이해되지 않나요?

미래부는 소프트웨어 교육 인프라를 확충하고 다양한 교육 자료를 개발하여 미래의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양성하기 위해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에는 10월 24일부터 30일을 SW교육 체험주간으로 지정하여 더욱 많은 아이들이 소프트웨어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SW교육 체험주간에는 어떤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2016 SW EDUCATION WEEK 소프트웨어 교육으로 미래를 코딩하다 SW교육 체험주간 2016.10.24(월)-30(일) www.software.kr/sweduweek





::잠깐! 코딩이 뭐 길래?


코딩은 컴퓨터 작업의 흐름에 따라 프로그램의 명령문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드는 일을 의미합니다. 코딩을 통해 일정 값을 입력해 놓으면 그 뒤에는 해당 값에 따라 컴퓨터가 자동으로 결과 값을 도출해 낼 수 있죠. 예를 들어 쉽게 설명하자면 엘리베이터에서 6층 버튼을 눌렀을 때 다른 층으로 가지 않고 6층으로만 가도록 설정하는 것이 바로 코딩의 산물이랍니다. 코딩을 배우는 것은 컴퓨터와 소프트웨어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데이터를 조작하고 문제를 구조화하는 등의 절차를 통해 보다 논리적인 사고를 가능케 합니다. 또한 ‘컴퓨터만 하면 머리가 안 좋아져!’라는 어른들의 우려와는 달리 코딩은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은 더욱 동착적인 생각을 하며 사고력을 기를 수 있죠.



소트트웨어 교육으로 미래를 코딩하다 sesson2 2016 온라인 코딩파티 2016.10.17(월)-10.30(일) CODING



::2016 온라인 코딩파티(시즌2)


10월 17일(월)부터 30일(일)까지는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소프트웨어를 배울 수 있는 코딩파티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집에서 편하게 코딩을 체험할 수 있죠. 아이들이 사랑하는 인기 캐릭터와 소프트웨어가 만나 더욱 즐거운 코딩 파티가 열린다고 하는데요, 캐릭터와 함께 한다면 소프트웨어의 원리를 더 재미있게 배울 수 있겠죠? 그리고 10월은 전 세계 아이들을 설레게 하는 할로윈이 있는 달! 코딩파티에서도 할로윈을 즐길 수 있다고 합니다. 할로인 파티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미로를 풀어야 하는데, 그 미로 찾기 과정이 코딩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해요.



캐릭터와 함께 재미있게 코딩을 체험할 수 있다.


어린이들이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얕잡아보는 것은 금물! 파이썬 실전 코딩파티에서는 일반인들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실전 코딩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니 남녀노소 코딩이 궁금했던 분들이라면 누구나 즐겁게 참여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SW교육 체험주간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온라인 코딩파티에 참여한 뒤 완료한 미션을 개인 SNS에 자랑하면 추첨을 통해 푸짐한 상품을 드리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답니다.





::글로벌 소프트웨어 교육포럼


10월 24일부터 25일, 양일간은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글로벌 소프트웨어 교육포럼을 진행합니다. 본 포럼에서는 앞으로 소프트웨어가 바꾸어 나갈 우리 사회의 모습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는 이공계 출신의 개발자만이 다룰 수 있는 것이라는 편견을 와르르 무너뜨려줄 즐거운 토론 시간도 이어질 예정이랍니다. 해외의 아이들은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접하고 배우고 있는지 세계 흐름도 이해할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2일차 워크숍에서는 해외 학생들과 어우러져 소프트웨어로 소통할 수 있는 워크숍도 진행됩니다. 게다가 이번 포럼에서는 학생들을 위한 워크숍뿐만 아니라 선생님들이 참여하는 교육 워크숍도 진행된답니다. SW교육 선도학교의 선생님들께서 워크숍에 참가하셔서 다양한 SW교육 프로그램을 체험한다면 앞으로 우리 아이들에게 더욱 양질의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겠죠?




::소프트웨어 교육 페스티벌


진중한 분위기의 포럼이 있었다면 이제 소프트웨어를 양껏 즐겨야 할 때! 10월 28일부터 29일 양일간 일산 킨텍스 10홀에서 소프트웨어를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를 진행합니다. 학교, 교육청, 대기업 그리고 에듀테크 기업 등이 참가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소프트웨어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축제의 장이죠.


{SW교육 체험주간}2016.10.17-30 2016 신나는 SW교육 수기 공모전 2016.10.5(수)-11.4(금) 18:00까지



::소프트웨어 교육 수기 공모전


‘내가 소프트웨어 좀 알지’하는 분들이라면 주목해주세요. 10월 5일부터 11월 4일까지 <신나는 SW교육 수기 공모전>을 진행한답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내 삶이 달라진 점을 이야기 하는 아주 쉬운 공모전이랍니다. 예를 들어 내가 학생이라면 학교에서 진행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받고 나서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되는 꿈을 키우게 된 이야기를 주제로 공모전에 참가할 수 있겠죠? 그리고 선생님이라면 소프트웨어 교육을 통해 교사로서 자부심을 느꼈던 순간이나 나의 달라진 모습을 진솔하게 담아내면 된답니다. 공모전에서 선정된 작품은 수기집으로 발간되어 SW교육 선도학교와 교육청을 통해 배포될 예정입니다. 나의 이야기를 통해 소프트웨어에 관심을 가지고 도전하게 될 친구들이 생긴다면 정말 뿌듯하겠죠?



21세기 소프트웨어의 혁신이라 할 수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창립자 빌 게이츠, 세계인을 온라인 페이지 하나로 소통하게 만든 페이스북의 창립자 마크 주커버그와 같은 소프트웨어 우수 인재를 배출해 낸 미국에서도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열정이 매우 높습니다. 학교에서 코딩교육을 필수로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도 높아지고 있죠.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코딩 열풍은 소프트웨어 시장이 발전하는 속도와 비례하여 계속될 전망입니다.


집중 실행방법전환 - 초중고 SW 교육 강화, 모든 대학에 실전적 SW전문 교육 전면 확대 - 범국가적 SW추진 기반 구축 - SW공공시장의 문제 개선 - SW기반의 새로운 시장 창출


우리 정부 또한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를 선도하기 위한 인재를 꾸준히 양성하기 위해 총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더욱 많은 초중고 학생들이 소프트웨어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하고 있죠. 또한 SW중심대학을 통해 실전적 SW개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전략적 교육을 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이공계 전공자만이 소프트웨어를 다뤄왔다면 앞으로는 비전공자 학생들도 전공별로 특성에 맞는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을 받을 수 있죠. 소프트웨어는 지능정보사회의 힘, 경쟁력입니다. 정부와 미래부는 지능정보사회에서 우리나라의 경쟁력을 확보해나갈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교육에 아낌없이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해당보도자료

  •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 담당자 : 김성동
  • T : 02-2110-2047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