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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설명] 알뜰폰 통신비 인하 ‘극과 극’ 日 성공․한국 실패 이유 있다(아주경제)

작성일 : 2017. 7. 11. 통신경쟁정책과 : 최동혁 사무관 T : 02-2110-1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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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 통신비 인하극과 성공한국 실패 이유 있다

제하의 기사와 관련,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언론사명 : 아주경제

 

: 2017. 7. 11.()

 

: 알뜰폰 통신비 인하 극과 성공한국 실패 이유 있다

 

보도내용

 

o 일본 이동통신 2 사업자 KDDI 10 알뜰폰과 동일 수준의 새로운 저가 스마트폰 요금제를 선보이며 알뜰폰과의 경쟁을 본격 선언

 

o 이에 비해 국내에선 알뜰폰 가입자 증가폭이 시들해지고, 특히 올해 이통사에서 알뜰폰으로 갈아탄 번호이동 감소가 눈에

 

o 이는 정부가 2만원대 보편요금제 출시를 발표하면서 알뜰폰의 시장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임

 

설명내용

 

o 최근 알뜰폰 가입자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으나, ‘17년에도 매월 평균 5.8만명이 순증가하는 LTE 시장을 중심으로 알뜰폰 성장이 지속되고 있음

 

< 알뜰폰 가입자 증감 추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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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입자 유입 : 이통사에서 번호이동 + 신규가입

     가입자 유출 : 이통사로의 번호이동 + 서비스해지(추정)

 

- 번호이동으로 인한 알뜰폰 가입자 유출은 향후 추이를 지켜봐야 추세를 판단할 있는 사안임

 

o 아직 시행도 되지 않은 보편요금제로 인해 알뜰폰의 시장경쟁력이 약화되고 있다는 알뜰폰 업계의 주장은 성급한 판단으로

 

o 정부는 최근 전파사용료 면제기간을 1 연장하는 전파법 시행령을 입법예고 하였으며, 도매대가 인하를 검토하고 있음. 정부는 향후에도 알뜰폰의 시장경쟁력 확보를 위해 정책적 노력을 지속할 것임

 

  •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 담당자 : 나은별
  • T : 02-2110-2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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