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공유하기

5G시대, 지능형 디바이스가 견인한다

정보통신산업과손진철 사무관 연락처T : 02-2110-2935

작성일 : 12 18.03

 

5G시대, 지능형 디바이스가 견인한다.

- 과기정통부, 지능형 디바이스 제작 지원 전략 발표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3월 12일(월) 판교 스타트업캠퍼스에서중소기업 및 통신 3사 임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5G 시대 지능형 디바이스* 제작 지원 전략 간담회”를 장관 주재로 개최하였다.

 

   * 지능형 디바이스 : 인공지능(AI)을 통한 자동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네트워크(5G 등)와 연결되어 데이터 수집 및 물리적 구동을 위한 역할을 하는 디바이스를 총칭

 

유영민 장관은 경기도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 내에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스타트업ㆍ예비 창업자의 교육과 창업을 지원하는 기관인 ‘ICT 디바이스 랩(Lab)’을 찾아 창업지원 현황을 보고받고, 공공 분야 국민 생활문제 해결 제품* 시연을 참관했다.

 

   * (’17년 개발사례) 전통시장 조기 화재 감지, 유해동물 농작물 피해 방지, 어린이 통학차량 사고 예

 

이어진 간담회에서는 ‘5G 시대 지능형 디바이스 제작 지원 전략’을 발표하고 중소기업 제작 현장의 애로사항 청취 정책지원 방안 등을 자유롭게 논의하는 순으로 진행되었다.

 

간담회를 마친 유영민 장관은 스타트업캠퍼스에 입주한 디바이스 스타트업과 인근 디바이스 중소기업을 방문하여 제품* 시연을 참관하고 근무 중인 종사자들을 격려했다.

 

   * 스마트 줄자(베이글랩스), 마우스 일체형 복합 키보드(이노프레소), 지하철ㆍ택시 등 교통요금 징수시스템(에이텍티앤)

 

간담회에서 발표된 I-Korea 4.0실현을 위한 ‘5G 시대 지능형 디바이스 제작 지원 전략’의 주요 기본방향은△문제해결을 위한 창의적 인재들의 참여 기회를 확대, △국내 지능형 디바이스 기술 역량 제고 기반 마련, △민간의 디바이스 제작 자생력 강화, △중소ㆍ스타트업의 국내외 디바이스 시장 진출 방안이 담겼다.

 

첫째,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을 기존 스타트업 중심에서 일반 국민ㆍ산학연 전문가ㆍ대학생 기자단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수요발굴을 추진하고, 정부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5G 기반의 공공 지능형 디바이스 수요를 발굴한다.

 

  - 대학원생, 사내벤처, 국책/민간연구소 연구원 등 다양한 직업과 전문성을 갖춘 인재들이 관심 분야의 문제해결과 디바이스 개발 할 수 있는 사회적 디바이스 연구소를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 매년 공모를 통해 연구주제를 선정, 연구공간 및 연구비를 제공

 

ㅇ 둘째, 기술역량 제고를 위해 5G 융합서비스를 위한 각종 센서,모뎀 등 핵심기술을 모듈화하여 디바이스 개발에 활용하도록 보급하고, 경찰ㆍ소방관ㆍ응급대원 등 특수임무*와 사회복지 등 공공 분야에 필요한 지능형 디바이스 개발을 추진한다.

 

  * (’18년 개발과제) 해상안전 라이프 자켓, 고소음 환경 작업자 청력보호 디바이스 등

 

 - 또한, 이통사, 포털 등 5G 통신인프라 및 인공지능(AI) 플랫폼 기업과 중소 디바이스 스타트업이 소통협력할 수 있는 협의회를 구성하여 기술지원, 판로개척 등 관련 생태계 조성에 노력할 계획이다.

 

셋째, 제작 단계에 있어서는 국내 우수 제작(제품기획, 디자인 및 전자인쇄회로 설계, 외형 제작) 전문기업을 대상으로 시제품 제작 바우처* 사업을 추진하여 디바이스 제작 생태계를 육성하고자 한다.(연간 200건)

 

  * 정부가 지원 대상에게 현금이 아닌 R&D 등의 이용권을 발급하고, 수혜자는 R&D 기관과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

 

 - 또한, 향후 등장할 5G 기반의 지능형 디바이스에 대비하여 관련 통신망 시험인증 인프라를 지속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ㅇ 마지막으로, 국내 중소ㆍ스타트업의 우수 디바이스 판로개척을 위해 공동 브랜드(KOREA DEVICE) 개발, 원스탑 지원센터 구축, 온·오프라인 디바이스 전용마켓과 연계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유영민 장관은 이 날 간담회에서 “5G 상용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5G 융합서비스를 접할 수 있는다양한 지능형 디바이스 개발이 활성화되어야 하고, 그런 의미에서 관련 중소·스타트업들이 디바이스 제작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애로사항들을 해소하기 위한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오늘 간담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들은 기업들에게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끝까지 챙겨보겠다.”라고 밝혔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제1유형 : 출처표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도자료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속기관

  • 우정사업본부
  • 국립중앙과학관  National Science Museum
  • 국립과천과학관 Gwacheon National Science Museum 책임운영기관
  • 국립전파연구원 National Radio Research Agency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앙전파관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