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MSIT PR 뉴스 보도자료
공유하기

제1회 X-Corps 페스티벌 개최, 기업 및 사회문제 해결에 이공계생 연구팀 의기투합

미래인재정책과송권재 주무관 연락처T : 02-2110-2577

작성일 : 12 18.01

 

이공계 대학()생이 결성한 연구팀기업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기술적 개선을 필요로 하는 사회 문제에 대해 도전장을 내밀고 실패와 시행착오를 거듭하면서 얻어낸 값진 연구 성과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공대 교육 및 연구의 현장지향성 제고를 위해 이공계생 주도의 실전문제연구팀(X-Corps*) 지원하는 ‘현장맞춤형이공계인재양성지원사업’의 일환으로 111()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1X-Corps 페스티벌’을 개최했다.

 

* X-Corps : 과감한 도전정신으로 기업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조적 아이디어를 구현(X-mind)하는 이공계 대학()생 연구팀(석사급 팀장 포함 5명 내외 구성)

 

ㅇ 이번 행사의 주요 프로그램인 연구성과 경진대회X-Corps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실전문제연구팀(14개 대학, 416개팀) 중 대학별 1차 관문을통과한 40개 팀의연구성과 선의의 자웅을 겨루었다.

 

합심사 결과, 대상(장관상) 2팀을 포함한 11개 팀이 수상의 영예 및 부상으로 상금을 받았다.

 

대상을 수상한 인하대의 ‘SS(Smart material, Smart researcher)’은 건설장비차량이 작업 시 외부로부터 받는 과도한 진동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도록 Mount(차체 진동 흡수장치) 설계를 개선하여 향후 작업자의 피로도 감소 등 쾌적한 작업환경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한양대의 ‘다공이 팀’은 채광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광미(금속함유량이 적은 광산부산물)를 재처리하여 투수블럭으로 탈바꿈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환경문제 및 순환자원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 최우수상을 수상한 한양대삼손 팀’ 및 인하대I-BUS’을 포함9개 수상과제도 연구팀에서 도출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현장에 접목하고기술적 한계를 해결하여 활용이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되는 우수성과로 심사과정에서 우열을 가리기가 어려웠다는 후문이다.

 

수상 과제의 주요성과 및 내용 [붙임2] 참조

 

진대회와 함께 준비된 특별강연에서는 글로벌 화두인 ‘4차 산업혁명’대해 영화감독이자 청년기업가인 전화성 씨엔테크 대표가 ‘인공지능과데이터 시대의 인재상’, 남궁문 원광디지털대총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대학 교육’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어서 진행된 토크쇼에서는 실전문제연구팀원인 남영욱(성균관대, 4), 강영환(한밭대, 석사과정) 학생이 과제를 수행하면서 겪은 에피소드를 공유하고 이공계생들이 가지고 있는 고민과 정책적 바람 등에 대해 과기정통부 및 한국연구재단 관계자, 강연자 등과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이번 행사에 참여한 실전문제연구팀 과제 중 활용 가능성이높은 연구성과에 대해서는 별도의 컨설팅을 통해 특허출원 및 사업화지원방안을 강구하고 과기정통부의 창업 지원사업과의 연계방안도 모색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강병삼 미래인재정책국장은 “도래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우리 청년들의 숙명퍼스트 무버(First mover)가 되어 가보지 않은 길에 먼저 발자국을 내는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X-Corps 사업은 결과에 집착하지 않고 대학생들이 문제 정의부터 기획, 실행까지 연구의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수행하면서 융합적 사고 및 창의력 마음껏 발휘하고문제해결 능력을 강화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러한 핵심 역량을 키우고 결집시켜야만 새로운 시대의 요구에 부흥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제1유형 : 출처표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도자료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속기관

  • 우정사업본부
  • 국립중앙과학관  National Science Museum
  • 국립과천과학관 Gwacheon National Science Museum 책임운영기관
  • 국립전파연구원 National Radio Research Agency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앙전파관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