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뉴스·알림 뉴스 보도자료
뷰어 프로그램

[과학기술·R&D] 10월 과학기술인상, 성균관대학교 박진홍 교수

작성일 : 2017. 10. 11. 미래인재기반과 : 최승현 사무관 T : 02-2110-2591

  •    다운로드
  •   

 

10 과학기술인상, 성균관대학교 박진홍 교수

- 3진법이 가능한 초절전 반도체 소자 회로 기술 개발 -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10 수상자 성균관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박진홍 교수 선정했다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조무제, 이하 연구재단) 밝혔다.

 

과기정통부와 연구재단은 박진홍 교수 3진법 구현하는 새로운 개념의 초절전 반도체 소자 회로 기술 개발하여 미래형 반도체 연구 지평 넓힌 점이 높이 평가되었다고 선정배경을 설명했다.

 

최근 빠른 처리 속도 많은 전력 소모 필요한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인공지능(AI) 기술이 빠르게 보급확산됨에 따라 처리 능력은 높이고 전력 소모는 줄인 고성능 초절전 하드웨어 개발 더욱 필요해지고 있다.

 

박진홍 교수는 0 1 (2진법) 디지털 신호 조합을 전송하는 기존 컴퓨터 처리기술의 한계를 넘어, 보다 적은 전력 소모로 높은 성능을 발휘할 있는 다진법 소자 회로 기술 개발하여 우리나라 반도체 기술개발 역량 크게 향상시켰다.

 

박진홍 교수가 개발한 기술은 서로 다른 소재의 수직 결합, 독특한 전류적 성질, 새로운 회로구현 방식 기존과는 전혀 다른 독창적인 연구 성과 반도체 소자 회로 새로운 연구 방향 제시 의미를 갖는다.

 

박진홍 교수는 표면 결함이 없고 다른 물질과 쉽게 결합하는 2차원 반데르발스 물질* 흑린(BP) 이황화레늄(ReS2) 도핑공정** 없이 수직 결합시킴으로써 제작이 간단하면서 전압이 오르면 전류가 낮아지는 독특한 성질 갖는 새로운 반도체 소자 개발.

 

* 반데르발스 물질 : 분자가 이온 결합이나 공유 결합이 아닌, 정전기적 상호작용으로 발생하는 (반데르발스 )으로 결합된 고체

 

** 도핑공정 : 순수 반도체에 불순물을 첨가하여 물리적 특성을 다양하게 제어하기 위한 공정으로 주로 반도체의 전도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

 

또한, 그래핀* 이셀레늄텅스텐(WSe2) 수직으로 쌓아 전기신호 동작하는 소자 최초 구현하는 기존 소자에는 없던 새로운 특성원리 밝혀냄으로써 초절전 소자 연구 초석 마련.

 

* 그래핀(Graphene) : 탄소 원자로 구성된 벌집 형태의 나노 물질로서, 휘어지는 스플레이, 투명 디스플레이, 웨어러블 기기 등에 적용할 있는 차세대 소재

 

뿐만 아니라 이러한 소자의 독특한 성질을 통해 전력을 설계조절하는 독창적인 논리 회로 구현 방식을 고안적용하여 뛰어난 성능 초절전 3진법 전환 회로 개발하는 반도체 회로 연구 지평 넓혀가고 있다.

 

박진홍 교수는 기술이 미래 반도체 소자와 회로 개발에 적극 활용되길 바란다 대용량 정보처리 기술에 필요한 하드웨어의 소형화저전력화고성능화에 기여할 이라고 연구의의를 설명했다.

 

이달의 과학기술인상 우수한 연구개발 성과로 과학기술 발전에 공헌한 연구개발자를 매월 1명씩 선정하여 과기정통부 장관상과 상금 1천만원을 수여하는 상이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제1유형 : 출처표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도자료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 담당자 : 조태훈
  • T : 02-2110-2045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