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보도자료

HOME 뉴스·알림 뉴스 보도자료
뷰어 프로그램

[정보통신] 정부, 통신비 부담 경감 대책 차질없이 추진

작성일 : 2017. 9. 14. 통신정책국 : 장은영 사무관 T : 02-2110-1911

  •    다운로드
  •    다운로드



 

정부, 통신비 부담 경감 대책 차질없이 추진


 


과기정통부, 내일부터 단말기 지원금 대신 받는 요금할인율 25% 상향

- 국민이 혼란 없이 원활하게 혜택을 받을 있도록 홍보관리 추진

통신비 부담 경감 위해 사회적 합의 공감대 형성 중요

- 사회적 논의기구를 통해 국민의 통신비 인하 체감, 통신기업 발전 노력

지원금 상한제 폐지 시장과열 예상, 부작용 최소화 힘써야

- 방통위 모니터링 강화, 필요시 공시주기 조정 제도 개선


 


이낙연 국무총리 9 14()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12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약칭: 현안조정회의) 주재하였다.


 


이날 회의에서는 통신비 부담 경감 대책 추진현황 향후계획 점검하였다.


 


* 참석자 : 국무총리(주재), 교육부과기정통부법무부행안부문체부복지부여가부 장관, 국조실장, 방통위 위원장, 경찰청장, 정무수석, 기재부2산업부고용부국토부2차관


 


과기정통부 휴대폰 등의 통신 단말기를 구매할 , 지원금 대신 받을 있는 요금할인율 9 15부터 20%에서 25% 상향 시행하고, 이르면 연말부터 저소득층·어르신(기초연금수급자)에게 11,000원의 통신요금을 감면하는 국민 통신비 부담 경감을 위한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먼저 요금할인율 상향 관련, 9 15일부터 25% 상향된 요금할인율이 적용되며, 과기정통부는 가입자 혼란 없이 원활하게 변경된 정책이 시행될 있도록 현장점검 등을 실시 예정이다.


 


기존 20% 요금할인 가입자 잔여 약정기간이 6개월 미만 남은 경우 위약금을 면제받으면서 25% 요금할인 가입이 가능하며, 나머지 기존 가입자 약정기간이 경과함에 따라 순차적으로 25% 요금할인에 가입 있다.


 


취약계층 요금 감면 관련해서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저소득층에 대한 11,000 감면 연내 시행 예정이며, 기초연급 수급자인 어르신에 대한 감면 올해말까지 제도 개편을 완료 예정이다.


 


이외에도 알뜰폰 사업자의 저가요금제 출시를 유도하기 위해 전파사용료 감면 연장, 이동통신사와 알뜰폰간 협정에 도매대가 인하 반영, 보편요금제 도입 통신사업 진입규제를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완화하는 내용의 개정안을 입법예고하는 통신비 대책에 포함된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오늘 회의에서는 통신비 관련 ·장기 과제에 대하여 선입견 없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다양한 이해관계를 원만히 조정하여 공정하고 중립적인 논의 이루어질 있도록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운영하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사회적 논의기구는 행정부 내에 두되, 통신사소비자단체·관련 전문가·협회 15 내외로 구성하고, 신속하고 효율적인 논의가 이뤄질 있도록 100일간 운영하며, 논의결과는 국회 상임위에 보고하여 입법과정에 참고자료로 활용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방통위는 단말기 지원금 상한제 폐지, 분리공시제 도입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 통한 단말기 구매비용 경감 등으로 가계통신비 부담 완화 대책을 추진 계획을 밝혔다.


 


오는 10 1 단말기 지원금 상한제 폐지됨에 따라, 지원금 경쟁을 유도하여 통신비 부담 완화를 추진하는 한편, 지원금 상한제 폐지에 따른 시장과열에 대비한 시장안정화 조치를 병행하여 추진한다.


 


또한, 지원금을 공시할 이동통신사와 제조업자의 재원을 구분하도록 분리공시제를 도입하여 유통구조 투명화를 통한 출고가 인하를 유도하고, 2018년부터는 OECD 주요국 대상으로 프리미엄 단말기의 국내·국외 출고가를 비교하여 단말기 가격 인하를 유도할 계획이다. 해외 데이터 로밍 서비스요금 부과기준을 연내 개선하여 로밍요금 부담 완화도 추진할 예정이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제1유형 : 출처표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보도자료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 담당자 : 조태훈
  • T : 02-2110-2045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