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희망의 새 시대

보도자료

HOME 뉴스·알림 뉴스 보도자료
뷰어 프로그램
미래부, 대학, 출연(연) 손잡고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맞춤형 연구인력 양성에 나선다

- 중소․중견기업에 필요한 고급 연구개발 인재양성을 위하여 석․박사 학위 취득 지원 및 취업을 보장하는 계약학과 운영 -


□ 정부-대학-국가연구기관-중소‧중견기업 4자간 협력을 통해 창조경제 실현의 중심인 중소·중견기업의 미래를 책임질 핵심 인재를 육성한다.
□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이하 미래부)와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총장 이은우, 이하 UST)는 정부출연연구소에서 현장연구를 수행하며 국내 최고 수준의 장학 지원과 졸업 후 협약기업에 취업을 보장하는 채용조건형 계약학과 신입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o UST는 2015학년도 전기 계약학과 운영을 위해 8개 출연(연)과 10개 중소․중견기업과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9개 전공 총13명의 석․박사과정 학생을 선발할 계획이다.
o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는 8명(박사 2명, 석사 6명)을 선발할 예정으로 12월 8일(월)부터 29일(월)까지 입학원서 접수가 진행되며 재교육형 계약학과는 5명(박사 1명, 석사 4명)을 추천․선발한다.
<참고: 2015년도 전기 UST 계약학과 신입생 모집 현황>

형태
협약기업
캠퍼스
전공
모집정원
채 용
조건형
모비안
전자통신(연)
컴퓨터소프트웨어
석사 1명
비전세미콘
생산기술(연)
지능형로봇공학
석사 1명
삼진정밀
기계(연)
플랜트기계공학
석사 1명
엔지켐생명과학
생명공학(연)
기능유전체학
박사 1명
위드텍
표준과학(연)
측정과학
석사1명/박사1명
인텍플러스
석사 1명
한익스프레스
철도기술(연)
교통물류 및 ITS 공학
석사 1명
재교육형
동일고무벨트
생명공학(연)
시스템생명공학
석사 2명
비제이씨
해양과학(원)
해양생명공학
석사 2명
진솔터보기계
에너지(연)
에너지스템공학
박사 1명

□ 선발된 석·박사과정 학생들은 협약기업이 희망하는 연구분야 관련 출연(연)에서 현장연구를 통해 학위과정을 밟고, 학위 취득 후에는 협약기업에 채용되어 출연(연)에서 익힌 연구개발 지식과 경험을 살려 산업현장의 기술혁신에 앞장서게 된다.
□ 학위과정 동안 등록금 전액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연수장려금으로 박사과정은 160만원(月), 석사과정은 120만원(月)을 지급 하는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장학혜택을 지원한다. 또한, 채용조건형 계약학과의 경우 별도의 장학금도 지급한다.
o 계약학과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UST와 출연(연)이 약 70%, 기업체가 30% 내외를 부담하게 된다.
□ UST 계약학과는 국가연구소대학의 장점을 활용, 출연(연) 캠퍼스의 첨단 연구지식과 인프라를 개별 기업의 핵심 연구분야와 연계한 맞춤형 교육을 통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고급 인재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o 아울러, 중소·중견기업의 인력난 해소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출연(연)의 우수 연구기술을 산업체에 확산하는 등 창조경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 UST는 지난해부터 코스닥협회, 월드클래스300 등과의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우수 중소기업을 발굴하고 선정하여, 출연(연) 캠퍼스와의 맞춤형 계약학과를 본격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o 특히, 지난 10월 교육부가 주최한 ‘14년 산학연협력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출연(연) 기반의 계약학과 운영 및 기업맞춤형 연구인력 양성>으로 인력양성 부문에서 장려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 미래부 이성봉 미래인재정책국장은 “중소‧중견기업이 히든 챔피언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국가연구기관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UST와 출연(연)이 함께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 및 공동연구 지원 등을 통해 기업이 필요로 하는 핵심요소를 파악하여 이를 적극 지원하도록 하겠다”
□ UST 이은우 총장은 “창조경제 실현을 위해서는 창의적 인재 양성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국가연구소대학 시스템을 바탕으로 출연(연)과 함께 기업이 필요로 하는 고급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출처표시제1유형 : 출처표시 미래창조과학부 보도자료저작물은 `공공누리‘의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제도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 담당자 : 조태훈
  • T : 02-2110-2053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